λΆ€μŠ€νŠΈμΊ ν”„ 9κΈ° web 베이직 수료 ν›„κΈ°

2024. 7. 11. 01:22

🀫 후기에 μ•žμ„œμ„œ, λ‚˜μ—κ²ŒλŠ” λΉ„λ°€ ν•œ κ°€μ§€κ°€ μžˆλ‹€.

λ°”λ‘œ 개발자둜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˜ 필터링 μ—†λŠ” λ‚΄ 감정과 κ²½ν—˜λ“€μ„ λ‹΄λŠ” μΈμŠ€νƒ€κ·Έλž¨ 계정이닀. 베이직 수료 ν›„κΈ°λ₯Ό 적으렀 ν•˜λ‹ˆ κ·Έ 계정에 μ μ–΄μ™”λ˜ λ‚˜μ˜ μ›ƒν”ˆ 닀짐듀이 생각났닀. νŒŒλ…ΈλΌλ§ˆκ°™μ΄ νŠΉμ • μˆœκ°„λ“€μ΄ 슀쳐 μ§€λ‚˜κ°„λ‹€. μ§€μ›μ„œ 제좜 μ „ μ‹œλ‹ˆμ–΄ κ°œλ°œμžλΆ„μ˜ λƒ‰μ² 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°›μœΌλ©° 운 적도 μžˆμ—ˆκ³ , λ² μ΄μ§μ΄λΌλŠ” κΈ°νšŒκ°€ μ£Όμ–΄μ§€λŠ” 만큼 λ°˜λ“œμ‹œ 잠재λ ₯을 증λͺ…ν•˜κ² λ‹€λŠ” μŠΉλΆ€μš•μ΄ 생기기도 ν–ˆμ—ˆλ‹€.

 

 

μ²˜μŒμ—” 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- ν•˜λŠ” μ˜μ‹¬, κ±±μ •, λ–¨λ¦Όκ³Ό ν•¨κ»˜ μ§€μ›ν•˜κ²Œ λ˜μ—ˆμ§€λ§Œ 였히렀 μ€€λΉ„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žμ‹ κ°μ„ μ–»μ—ˆλ‹€. λ‹Ήμž₯의 μ‹€λ ₯만이 μ•„λ‹ˆλΌ 잠재λ ₯을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것이라면 μΆ©λΆ„νžˆ κ°€λŠ₯ν•  것이라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"λ‚˜μ—κ²Œ ν¬λ°•ν•œ 1%의 κ°€λŠ₯성이라도 μžˆλ‹€λ©΄, κ·Έ μž‘μ€ ν™•λ₯ μ— λ‚΄ 200%λ₯Ό 걸자" κ³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(이 문ꡬλ₯Ό μ‹€μ œλ‘œ λ…Έμ…˜μ— 적고 맀일 되짚곀 ν–ˆλŠ”λ° μ§€κΈˆλ³΄λ‹ˆ μ˜€κΈ€κ±° . . λ¦° γ„·. . λ‹€)


☘️ λ² μ΄μ§μ—μ„œμ˜ μ„±μž₯

1) 베이직 Before & After

베이직 μ΄μ „μ˜ λ‚˜ : μΏ ν‚€λŸ°

베이직 κ³Όμ •μ—μ„œμ˜ μ„±μž₯을 μ„€λͺ…ν•˜μžλ©΄, λͺ¨λ¦„μ§€κΈ° Before-Afterκ°€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μ§€ μ•Šμ„κΉŒ. 베이직 수료 μ „μ˜ λ‚˜λ₯Ό λΉ„μœ ν•˜μžλ©΄, μΏ ν‚€λŸ° 속 쿠킀와 κ°™λ‹€. μ–΄λ–»κ²Œλ“  μ—΄μ‹¬νžˆ λ›°μ–΄κ°€λŠ” 쿠킀인데, λ‚΄κ°€ 뭘 λ¨Ήκ³  μžˆλŠ”μ§€, 맡은 μ–΄λ–»κ²Œ μƒκ²ΌλŠ”μ§€ 잘 λͺ¨λ₯΄λŠ” μΏ ν‚€λ‹€.

 

[좜처: https://blog.naver.com/na_uin/222415808778]

 

κ²Œμž„μ—μ„œλŠ” 쒋은 μ•„μ΄ν…œμ„ 빨리 μ–»λŠ” 법, κ²Œμž„λ¨Έλ‹ˆλ₯Ό 단기간에 많이 μŒ“λŠ” 방법 λ“± μ—¬λŸ¬ κ°€μ§€ νŽΈλ²•μ— λŒ€ν•œ 정보가 λ– λŒμ•„λ‹€λ‹ˆκΈ° λ§ˆλ ¨μ΄λ‹€. 이처럼 "쒋은 개발자"에겐 무엇이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λͺ¨λ₯Έ 채, λ‹€λ₯Έ 이듀이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것듀과 κ·Έλ ‡κ²Œ λ³΄μ΄λŠ” 것듀을 따라가기에 κΈ‰κΈ‰ν–ˆλ‹€. λŒμ•„λ³Ό μ‹œκ°„λ³΄λ‹€λŠ” ν•˜λ£¨λΌλ„ 더 빨리 더 λ§Žμ€ λ‚΄μš©λ“€μ„ ν•™μŠ΅ν•˜κ³  μ •λ¦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쑰급함을 λŠκΌˆλ‹€. 

 

λΉ„μœ λŠ” μ—¬κΈ°κΉŒμ§€! λŒμ•„λ΄€μ„ λ•Œμ˜ νŠΉμ§•λ“€μ€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.

πŸ‘‰ ν•„μš”ν•œ μ—­λŸ‰λ³΄λ‹€λŠ” "지식" 쀑심

πŸ‘‰ μ£Όλ³€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비ꡐ

πŸ‘‰ νƒμƒ‰λ³΄λ‹€ 속도 μ€‘μ‹œ

 

베이직 μ΄ν›„μ˜ λ‚˜ : 슈퍼마리였

베이직 수료 ν›„ λ‚˜λŠ” 슈퍼마리였둜 μ„±μž₯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 (μ–΄μ°Œλ³΄λ©΄ 2Dμ—μ„œ 3D둜의 μ„±μž₯μœΌλ‘œλ„ 보인닀..) μΏ ν‚€λŸ° 속 μΏ ν‚€μ²˜λŸΌ λ§΅μ—μ„œ μ£Όμ–΄μ§€λŠ” μ•„μ΄ν…œλ“€κ³Ό 코인듀을 μˆ˜λ™μ μœΌλ‘œ κΈ‰ν•˜κ²Œ 받아듀이지 μ•ŠλŠ”λ‹€. 마리였처럼 λ‚˜μ—κ²Œ ν•„μš”ν•œ μ•„μ΄ν…œμ„ 직접 νŒλ‹¨ν•˜κ³ , ν™œμš©ν•˜λ©°, νžˆλ“  λ―Έμ…˜μ€ μ—†λŠ”μ§€ νƒν—˜ν•˜κ³  즐길 수 있게 λ˜μ—ˆλ‹€. 이 λΉ„μœ κ°€ λΆ€μŠ€νŠΈμΊ ν”„μ—μ„œ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"문제 ν•΄κ²°λ ₯"과도 연결될 수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

 

[좜처: https://www.eurogamer.net/games/new-super-mario-bros-wii]

 

λ‚˜μ˜ λ³€ν™”ν•œ 점듀을 μš”μ•½ν•˜μžλ©΄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λ‹€

πŸ‘‰ μ†λ„λ³΄λ‹€λŠ” "λ°©ν–₯"에 λŒ€ν•œ 고민을 λ¨Όμ €

πŸ‘‰ 비ꡐ보닀 λ‚˜λ§Œμ˜ ν•™μŠ΅ 경둜λ₯Ό μ€‘μ‹œ

πŸ‘‰ 지식에 λŒ€ν•œ 강박보닀 ν•™μŠ΅μ˜ 즐거움과 ν™•μž₯에 초점

 

이보닀 훨씬 더 λ§Žμ§€λ§Œ, μ•„λž˜μ˜ λͺ©μ°¨μ—μ„œ 더 μžμ„Ένžˆ μ„€λͺ…ν•˜κ² λ‹€. (글을 μ λ‹€λ³΄λ‹ˆ, λΉ„μœ λ₯Ό ν†΅ν•œ μ„€λͺ…도 베이직 κ³Όμ •μ˜ λ§ˆμŠ€ν„°λ‹˜μœΌλ‘œλΆ€ν„° 배운 것 같기도 ν•˜λ‹€ γ…‹γ…‹)

 

2) λ³€ν™”λ₯Ό 느꼈던 μˆœκ°„

μ‚¬λžŒ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ƒˆλ‘œμš΄ 지식보닀 μƒˆλ‘œμš΄ "νƒœλ„"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λ‚˜μ˜ νƒœλ„λ‚˜ 행동이 λ³€ν™”ν–ˆμ„ λ•Œ 슀슀둜의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ž₯ 크게 μ‹€κ°ν•˜κ³€ ν•œλ‹€. 베이직 μ’…λ£Œ μ΄ν›„μ˜ ν•œ μ†Œμ€‘ν•œ μ΄λ²€νŠΈκ°€ 변화에 λŒ€ν•œ 그린라이트(?)κ°€ λ˜μ–΄μ£Όμ—ˆλ‹€.

 

🧐 λ¬ΌμŒν‘œλ§Œ λ‚¨μ•˜λ˜ 베이직 λ§ˆμ§€λ§‰ λ‚ μ˜ 상황 

베이직 κ³Όμ • λ§ˆμ§€λ§‰ λ‚ , 우리 νŒ€μ€ κ·Έλ£Ή λ―Έμ…˜ κ΅¬ν˜„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―ΈμŠ€ν…Œλ¦¬ν•œ 였λ₯˜λ₯Ό λ§ˆμ£Όν•˜μ˜€λ‹€. 쀌 운영 μ‹œκ°„ λκΉŒμ§€ λ‚¨μ•˜μ§€λ§Œ 운영 μƒμ˜ μ œμ•½μœΌλ‘œ μ’…λ£Œν•œ 채 ν©μ–΄μ‘Œλ‹€. λͺ©ν‘œν–ˆλ˜ 사항듀을 λ‹€ μ™„λ£Œν•˜μ§€ λͺ»ν•œ μƒνƒœλ‘œ 아쉬움을 λŠκΌˆλ‹€.

 

πŸ” 베이직 μ’…λ£Œ μ΄ν›„μ˜ μ‹ λ‚˜λŠ” 도전

베이직 μ’…λ£Œ 직후 λ°”λ‘œ λ‹€μŒλ‚ μ΄ 2μ°¨ 문제 ν•΄κ²°λ ₯ ν…ŒμŠ€νŠΈμ˜€λ‹€. 온 마음과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μŸμ€ 후라 아무것도 λͺ»ν•  쀄 μ•Œμ•˜λŠ”λ° λ³Έκ°€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λŠ” 길에 κ·Έλ£Ή λ―Έμ…˜μ˜ 였λ₯˜κ°€ 머릿속에 λ§΄λŒμ•˜λ‹€(!) 저녁을 λ¨Ήκ³  또 λ°€κΉŒμ§€ μ½”λ“œλ₯Ό λœ―μ–΄λ³΄μ•˜κ³  ν•΄κ²° 이후 ν–‰λ³΅ν•˜κ³  μ‹ λ‚˜λŠ” 마음으둜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„ λ¬Έμ„œλ‘œ μ •λ¦¬ν•˜μ˜€λ‹€. μ°μ°ν•œ 뢀뢄듀은 κ·Έ λ‹€μŒλ‚ κΉŒμ§€λ„ κΈ°μ–΅ν•˜λ©° 고쳐갔닀. 

 

WOW, OMGν•˜λ©° ν•˜λ‚˜μ”© κ³ μ³κ°€λŠ” 과정이 κ·Έλ£Ή λ―Έμ…˜ λ•Œμ²˜λŸΌ μž¬λ°Œμ—ˆλ‹€. μ§€μΉœ 와쀑에도 λͺ°μž…ν•΄μ„œ λκΉŒμ§€ λ„μ „ν•œ 것과 μŠ΅κ΄€μ μœΌλ‘œ ν•΄λ‹Ή 과정듀을 λ…Έμ…˜μ— λ¬Έμ„œλ‘œ μ •λ¦¬ν•œ λ‚˜μ˜ λͺ¨μŠ΅μ— (ν˜Όμžμ„œγ…‹γ…‹) κ°νƒ„ν•˜κ³  λΏŒλ“―ν•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아직 많이 λΆ€μ‘±ν•˜μ§€λ§Œ ν•˜λ‚˜λΌλ„ λ°”λ€Œμ—ˆλ‹€λŠ” 점이 ν–‰λ³΅ν–ˆλ‹€. 

3) 베이직 과정을 톡해 얻은 것듀

#1 [νƒœλ„] 더 λ‚˜μ€ 무언가λ₯Ό κ³ λ―Ό

베이직을 톡해 λΆ€μŠ€νŠΈμΊ ν”„μ— μΈμž¬μƒμΈ '지속가λŠ₯ν•œ' κ°œλ°œμžκ°€ 되기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νƒœλ„λ₯Ό λ°°μ› λ‹€. μΊ νΌλ“€μ˜ ν•™μŠ΅ 기둝, μˆ˜λ£Œμƒμ˜ 과정듀을 보며 비ꡐ가 μ•„λ‹Œ μ—¬λŸ¬ λ ˆμŠ¨μ„ 얻을 수 μžˆμ—ˆλ‹€.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쒋은 κ²°κ³Όλ¬Όκ³Ό λ‚΄μš©μ΄ λ‹΄κΈ΄ κ³³μ—λŠ” 늘 "더 λ‚˜μ€ λ°©ν–₯"에 λŒ€ν•œ 고민의 흔적이 μžˆμ—ˆλ‹€λŠ” 점이닀. μ½”λ“œλ₯Ό λ¦¬νŒ©ν† λ§ ν•˜λŠ” 것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λ―Έμ…˜μ„ ν•΄κ²°ν•˜λ©΄μ„œ μ‹€μ²œν–ˆλ˜ 일련의 κ³Όμ •λ“€, ν•™μŠ΅ 방식듀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œ 평가와 νšŒκ³ κ°€ ν•¨κ»˜ν–ˆλ‹€.

 

κ·Έλ™μ•ˆμ˜ λ‚˜λŠ” 무언가 λ§ˆλ¬΄λ¦¬κ°€ 되고 λ‚˜μ„œμ•Ό λ˜λŒμ•„λ³΄κ³  회고λ₯Ό ν•˜λŠ” 등에 그쳀던 것 κ°™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베이직을 ν†΅ν•΄μ„œλŠ”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κ³Όμ • μ†μ—μ„œλ„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³ , 회고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λ°˜μ„±ν–ˆλ˜ λ‚΄μš©μ„ λ°˜λ“œμ‹œ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끈기λ₯Ό μ–»μ—ˆλ”°.

 

#2 [νƒœλ„] λ¬Έμ„œν™”λ₯Ό ν†΅ν•œ 곡유

λ―Έμ…˜λ§ˆλ‹€ λ¦¬λ“œλ―Έ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©° λ‹€μŒκ³Ό 같은 것듀을 생각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 "λ¬Έμ„œν™” ν•˜λŠ” μ΄μœ λŠ” λ¬΄μ—‡μΌκΉŒ? "κ·Έ μ΄μœ μ— κ±Έλ§žλŠ” λ‚΄μš©μ˜ ꡬ성은 λ¬΄μ—‡μΌκΉŒ?". ν˜Όμžμ„œ ν•™μŠ΅ν•  λ•ŒλŠ” λ¬Έμ„œν™”λ₯Ό 톡해 λ‚΄κ°€ μ„€κ³„ν•˜κ³  μƒκ°ν•œ 것듀을 λˆ„κ΅¬λ‚˜ 이해할 수 μžˆλŠ” μ–Έμ–΄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 λ¬Έμ„œν™” 과정은 ν‘œν˜„μ˜ μ—°μŠ΅λ„ λ˜μ—ˆμ§€λ§Œ, λ‚΄ ν•΄κ²° 과정을 λŒμ•„λ³΄λŠ” 쒋은 μ§€μΉ¨μ„œκ°€ λ˜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 

 

κ·Έλ£Ήλ―Έ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λŠ” λ¬Έμ„œν™”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μ§„μ •μœΌλ‘œ 깨달을 수 μžˆμ—ˆλ‹€. 각자의 생각 차이와 λ‹€μ–‘ν•œ ν•΄μ„μ˜ λ°©ν–₯을 λ°˜λ“œμ‹œ μ‹œκ°ν™”ν•˜κ³  λͺ…λ£Œν™”ν•  λ•Œ κ·Έ 간극을 쀄일 수 μžˆμ—ˆλ‹€. μ΄λ•Œ 좔상적인 λ‚˜μ˜ 생각을 μ–Έμ–΄λ‘œ ν‘œν˜„ν–ˆλ˜ μ—°μŠ΅μ΄ 큰 도움이 λ˜μ—ˆλ‹€. 

 

#3 [λ¬Έμ œν•΄κ²°] 섀계와 κ³„νš

μ•Œκ³ λ¦¬μ¦˜ 문제 풀이λ₯Ό ν•˜λ‹€λ³΄λ©΄ μ½”λ“œλΆ€ν„° μΉ˜μ§€ λ§λΌλŠ” 이야기λ₯Ό 많이 λ“€μ–΄λ³΄μ•˜μ„ 것이닀. μ΄λŠ”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, μ•Œκ³ λ¦¬μ¦˜ 문제 ν’€μ΄μ—λ§Œ ν•΄λ‹Ήλ˜λŠ” 이야기가 μ•„λ‹ˆλ‹€. 베이직을 ν†΅ν•΄μ„œ 섀계와 κ³„νš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κΉ¨λ‹¬μ•˜κ³ , 더 λ‚˜μ•„κ°€ 이λ₯Ό "잘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œ" λ‚˜λ§Œμ˜ 루틴도 얻을 수 μžˆμ—ˆλ‹€. 

 

컴퓨터곡학을 μ „κ³΅ν•˜λ©΄ 보톡 '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κ³΅ν•™'μ—μ„œ ν•΄λ‹Ή λ‚΄μš©μ„ λ°°μš°λŠ” 것 κ°™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μ΄λŠ” νŠΉμ • λΆ„μ•Ό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λͺ¨λ“  "문제의 ν•΄κ²°κ³Όμ •"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κ²ƒμ΄μ—ˆλ‹€. μ„€κ³„λŠ” 문제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μ •μ˜ν•˜κ³  μ•žμœΌλ‘œμ˜ λ‚˜μ˜ μ•‘μ…˜λ“€μ„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λͺ…ν™•ν•œ ν† λŒ€λ₯Ό λ§ˆλ ¨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΄μ—ˆλ‹€. κ³„νšμ€ κ΅¬ν˜„μ„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Όμ’…μ˜ 'ν‹€'이 λ˜μ–΄μ£Όμ—ˆλŠ”λ°, μ΄λŠ” 디버깅 κ³Όμ •μ—μ„œλ„ 큰 도움이 λ˜μ—ˆλ‹€.

 

#4 [λ¬Έμ œν•΄κ²°] ν˜Όμžκ°€ μ•„λ‹Œ ν•¨κ»˜ν•˜λŠ” ν•΄κ²°

2λ²ˆλ°–μ— μ—†μ—ˆλ˜ κ·Έλ£Ή λ―Έμ…˜μ΄μ—ˆμ§€λ§Œ 같이 풀기에 μ–΄λ €μ› λ˜ λ―Έμ…˜μ„ λ°›μ•˜λ‹€. 개인적으둜 κ΅¬ν˜„μ˜ λ‚œμ΄λ„λ³΄λ‹€λŠ” "μ†Œν†΅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κ³Ό λ‚œμ΄λ„"κ°€ 더 크고 높은 λ―Έμ…˜μ΄μ—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ν—™μ—… κ²½ν—˜μ΄ μ—†μ§€λ§Œ κ·Έλ£Ήλ―Έμ…˜μ„ 기회 μ‚Όμ•„ μ•„λž˜μ˜ 2κ°€μ§€λ₯Ό μ‹€μ²œν•˜κ³ μž λ…Έλ ₯ν–ˆμ—ˆλ‹€.

 

(1) 그룹에 ν•„μš”ν•œ μ§ˆλ¬Έμ„ 적극적으둜 λ˜μ§€λŠ” 것

(2) λ¬Έμ„œν™” μž‘μ—…μ„ μ£Όλ„μ μœΌλ‘œ ν•˜λŠ” 것

 

그룹에 ν•„μš”ν•œ μ§ˆλ¬Έμ΄λž€, 미리 μ •ν•˜κ³  κ°€μ§€ μ•ŠμœΌλ©΄ μ• λ§€ν•œ 사항듀을 μΊμΉ˜ν•˜μ—¬ κ³΅μœ ν•˜λŠ” 것이닀. 문제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©° 해석이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될 수 μžˆλŠ” 뢀뢄듀을 꼼꼼히 λ©”λͺ¨ν•˜κ³  νŒ€μ›λ“€μ˜ μ˜κ²¬μ„ 묻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–ˆλ‹€. μ²˜μŒμ—” μ˜λ„ν•œ λŒ€λ‘œ μž˜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§€λ§Œ, λͺ‡ 번의 과정을 거쳐 μ‘°κΈˆμ”© μˆ˜μ›”ν•˜κ²Œ μ‹€μ²œ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

 

λ¬Έμ„œν™” μž‘μ—…μ„ ν†΅ν•΄μ„œλŠ” 개인 λ―Έμ…˜ λ•Œμ™€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νŒ€μ˜ 전체 ν•΄κ²° 과정을 λŒμ•„λ³΄λŠ” 데 쒋은 기반이 λ˜μ—ˆλ‹€. κ·Έλ£Ή μ „μ²΄μ˜ λ‹¨μœ„μ—μ„œ νšŒκ³ ν•˜μ§„ λͺ»ν–ˆμ§€λ§Œ, κΈ°λ‘ν–ˆλ˜ 각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μ˜ λ‚΄ μˆ˜ν–‰ κ³Όμ •κ³Ό 방식에 λŒ€ν•΄ λ°˜μ„±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 

 

#5 [λ¬Έμ œν•΄κ²°] "Why"에 λŒ€ν•œ κ³ λ―Ό

κ·Έλ™μ•ˆ κ°œλ°œν•˜λ©΄μ„œ 일단 처음 μƒκ°ν–ˆλ˜ λ‚˜μ˜ λ°©μ‹λŒ€λ‘œ κ΅¬ν˜„ν•˜κ³  "되게"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œ 과정듀이 더 μ»Έλ‹€. 이후에 늘 νšŒκ³ λŠ” ν–ˆμ§€λ§Œ, ν•΄κ²° 과정도쀑에 방식을 μ„ νƒν•˜κ±°λ‚˜ μˆ˜μ •ν•˜λŠ” 기쀀은 μ—†μ—ˆλ‹€. 베이직의 각 λ―Έμ…˜μ„ ν†΅ν•΄μ„œλŠ” λ‚΄ ν•΄κ²° κ³Όμ •μ˜ 기쀀이 λ˜μ–΄ 쀄 "why"λ₯Ό κ³ λ―Όν•˜κ³ , λͺ©ν‘œ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μ—°μŠ΅μ„ 반볡적으둜 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 

 

why에 λŒ€ν•œ 고민은 ꡬ체적으둜 λ‹€μŒκ³Ό 같은 상황에 도움이 λ˜μ—ˆλ‹€. κ°€λ Ή, μ–΄λ–€ 값을 μ €μž₯ν•˜κ³  κ°€κ³΅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μ„œ λ‚˜μ—κ²Œ μ΅μˆ™ν•˜κ±°λ‚˜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λ– μ˜€λ₯΄λŠ” 자료 ꡬ쑰λ₯Ό μ„ νƒν•˜κ³€ ν–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, why에 μ§‘μ€‘ν•˜λ©΄μ„œλŠ” λ‚΄κ°€ μ“Έ 수 μžˆλŠ” 자료ꡬ쑰의 μ’…λ₯˜(선택지)λ₯Ό 탐색해보고, 각 선택지듀에 λŒ€ν•΄ 평가해보고, νŠΉμ§•μ„ νŒŒμ•…ν•˜κ³ , λ³€ν˜•ν•˜λŠ” λ“±μ˜ 과정을 κ±°μΉ  수 μžˆμ—ˆλ‹€. 

 

#6 [기타] 회고λ₯Ό ν†΅ν•œ λ‚΄ 강점과 약점

베이직을 톡해 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 κ°€μ§ˆ 수 μžˆλŠ” λ‚˜μ˜ 강점과 약점을 λ”μš± 객관적인 μ‹œκ°μ—μ„œ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 아직 κ²½ν—˜μ΄ 많이 μ—†λ˜ 터라 베이직 과정을 μ‹œμž‘ν•˜κΈ° μ „ μ˜κΈ°μ†ŒμΉ¨ν–ˆλ‹€. 특히 이전 λΆ€μŠ€νŠΈμΊ ν”„ μˆ˜λ£Œμƒλ“€μ˜ λΈ”λ‘œκ·Έλ₯Ό 보며, μ—­μ‹œ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Š€νŽ™μ΄ μžˆμ–΄μ•Ό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베이직을 ν•˜λ©° 였히렀 λ‚΄κ°€ κ²½ν—˜ν•΄λ³΄μ§€ λͺ»ν•œ 것듀을 도전할 λ•Œλ§ˆλ‹€ λ‚΄ 강점을 μ•Œ 수 μžˆμ—ˆλ‹€. 

 

(1) λ‚˜λŠ” 정리가 강점이닀. κ·Έλ™μ•ˆ μ–΄λ–€ κ²½ν—˜μ΄λ“  λ‚˜λ§Œμ˜ κ²ƒμœΌλ‘œ κ΅¬μ‘°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κΎΈμ€€νžˆ 회고λ₯Ό ν•΄μ™”λŠ”λ°, μ΄λ•Œμ˜ μŠ΅κ΄€λ“€μ΄ 도움이 λ˜μ—ˆλ˜ 것 κ°™λ‹€.

(2) 회고λ₯Ό 톡해 λ°œμ „ν•œλ‹€. 같은 λ¬Έμ œμ™€ 상황이 주어져도 κ²½ν—˜μ˜ κΉŠμ΄μ™€ μ–»λŠ” λ ˆμŠ¨μ€ 달라진닀. 글을 톡해 κΈ°μ–΅ν•˜κ³  이후 μ‹€μ²œν•˜λ©° λ°œμ „ν•  ν¬μΈνŠΈλ“€μ„ μ •λ¦¬ν•˜λ©° λͺ‡ κ°€μ§€μ—λ§Œ μ§‘μ€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–ˆλ‹€. "λ‹€μŒ" μŠ€ν…μ—μ„œ μ‹€μ²œν•  ν•­λͺ©λ“€μ„ μ—…λ°μ΄νŠΈν•˜κ³  μ‹€μ²œν•˜λŠ” 것을 λ°˜λ³΅ν•˜λ‹€λ³΄λ‹ˆ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‹€λ ₯도 μ„±μž₯ν•œ 것 κ°™λ‹€. 

 

(3) ν•„μš”ν•œ ν•™μŠ΅ ν‚€μ›Œλ“œ μΆ”μΆœ λŠ₯λ ₯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. λͺ‡λͺ‡ 캠퍼듀은 문제 해결을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œ λ°°κ²½ 지식과 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 쑰사할 뢀뢄듀을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μΆ”μΆœν•œ λ’€ λΉ λ₯΄κ²Œ νƒμƒ‰ν•˜μ˜€λ‹€. λ¬Όλ‘  방식에 μ •λ‹΅μ΄λž€ 건 μ—†μ§€λ§Œ, 쀑간쀑간에 μ™”λ‹€κ°”λ‹€ν•˜λ©° νƒμƒ‰ν–ˆλ˜ λ‚˜μ˜ 방식은 문제 ν•΄κ²°μ˜ λ³Έμ§ˆ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데 λ°©ν•΄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

(4) ν™•μž₯성을 κ³ λ €ν•œ κ΅¬ν˜„ λŠ₯λ ₯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. 아직 쒋은 μ½”λ“œμ™€ κ΅¬ν˜„μ— λŒ€ν•œ κ°œλ…μ΄ λΆ€μ‘±ν•œ 것 κ°™λ‹€. μ΄λŠ” κ°œλ°œμ„ ν•˜λŠ” λ‚΄λ‚΄ 고민해봐야 ν•  λ¬Έμ œκ² μ§€λ§Œ, κ·Έλ™μ•ˆμ˜ λ‚΄ 개발 μˆœκ°„λ“€μ—μ„œλŠ” 이에 λŒ€ν•œ 고민이 λΆ€μ‘±ν–ˆμŒμ„ κΉ¨λ‹¬μ•˜λ‹€. 

 

λ•Œλ‘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Ά€μ‘±ν•œ 점듀이 끝도 없이 λŠκ»΄μ Έμ„œ μš°μšΈν•œ 적도 μžˆ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–΄λŠμˆœκ°„λΆ€ν„°λŠ” 이런 것듀을 λ°œκ²¬ν•  수 μžˆλŠ” 것 μžμ²΄κ°€ ν–‰μš΄μ΄λΌλŠ” 생각이 λ“€μ—ˆλ‹€. 강점은 κ°•ν™”ν•˜κ³ , 약점은 λ³΄μ™„ν•˜λ©΄ λœλ‹€. 이듀을 μ •ν™•νžˆ 인지할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뢀터가 κ°μ‚¬ν•œ 일이닀. 

 

#7 [기타] κ°œλ°œμ— λŒ€ν•œ λ‚˜μ˜ 생각

πŸ’š 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μ˜ 정체성에 λŒ€ν•œ κΉ¨λ‹¬μŒ

κ°œλ°œμžλŠ” 'μ–΄λ– ν•œ μ‚¬λžŒμΌ 것이닀'λΌλŠ” κ·Έλ™μ•ˆμ˜ ν™˜μƒμ΄ μžˆμ—ˆλ‹€. 아무리 μ–΄λ €μš΄ 문제λ₯Ό λ§Œλ‚˜λ„ κ·Έ 머리아픔(?) 자체λ₯Ό 즐길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κ³ , ν•˜λ£¨μ’…μΌ κ΅¬ν˜„μ— λΉ μ Έ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λ“±. μ΄λŸ¬ν•œ 상상 속 λͺ‡ κ°€μ§€ μš”μ†Œλ“€μ— λ‚΄κ°€ λ§žμ§€ μ•Šλ‹€κ³  λŠλ‚„ λ•Œλ§ˆλ‹€ μ°μ°ν•œ κΈ°λΆ„κ³Ό ν•¨κ»˜ λ§žμΆ°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강박이 듀기도 ν–ˆλ‹€. 베이직 κ³Όμ •μ˜ λͺ°μž…을 ν†΅ν•΄μ„œ 이 ν—ˆμƒμ„ ν™•μ‹€νžˆ κΉ° 수 μžˆμ—ˆ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„ λ‹Ήμ—°νžˆ λͺ‡λͺ‡ μˆœκ°„λ“€μ— μ§œμ¦λ„ λ‚˜κ³ 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λ”°. 그런데 이λ₯Ό λκΉŒμ§€ ν•΄κ²°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Š” λˆκΈ°μ™€, 더 μž˜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Š” μš•μ‹¬μ΄ μžˆλ‹€λ©΄ λˆ„κ΅¬λ“  더 λ‚˜μ€ "지속가λŠ₯ν•œ" κ°œλ°œμž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 

 

πŸ’š λ¬Έμ œ ν•΄κ²°μ˜ 즐거움

베이직 μ „ κ°œλ°œμ„ "곡뢀"처럼 μ—¬κΈ°λ‹€λ³΄λ‹ˆ νŠΉμ • κΈ°κ°„ 내에 μ™„μˆ˜ν•˜κ³  끝내야 ν•˜λŠ” κ³Όμ—…μ²˜λŸΌ λŠκ»΄μ‘Œλ‹€. λ² μ΄μ§μ—μ„œ "문제 ν•΄κ²°"에 μ΄ˆμ μ„ 맞좘 λ―Έμ…˜μ„ 톡해 κ°œλ°œμ„ ν•˜λ‹€λ³΄λ‹ˆ κ°œλ°œμ„ 처음 μ‹œμž‘ν–ˆμ„ λ•Œμ˜ μ„€λ ˜κ³Ό λ§€λ ₯을 λ‹€μ‹œ λŠλ‚„ 수 μžˆμ—ˆλ‹€. μ΄μ œλŠ”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μ½”λ“œμ™€ μƒˆλ‘œμš΄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λ₯Ό λ°°μš°λŠ” 것과 μ˜€ν”ˆ μ†ŒμŠ€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이 두렡지 μ•Šλ‹€. 

 

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μž‘μ„±ν•œ 결과물을 λ³΄λŠ” 눈과 μ΄ν•΄ν•˜λŠ” 힘이 κΈΈλŸ¬μ§€λ‹ˆ ν™•μ‹€νžˆ μ‹œμ•Όκ°€ ν™•μž₯된 것 κ°™λ‹€. λ…ΈλŠ” 물이 컀야, λ…ΈλŠ” μž¬λ―Έκ°€ 더 크듯, κ°œλ°œμ„ 재밌게 ν•  수 μžˆλŠ” 기초적인 νž˜μ„ 얻은 기뢄이닀.


πŸš€ μ•žμœΌλ‘œμ˜ κ³„νš

κΌ­ μ‹€μ²œν•΄μ•Ό ν•  것듀

κ³„νšμ€ 강점을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³ , 약점을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데 μ§‘μ€‘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특히, λ² μ΄μ§μ—μ„œ 얻은 것듀을 "μœ μ§€"ν•΄μ•Ό 의미있기 λ•Œλ¬Έμ— 이 후기에 μž‘μ„±ν•˜λ©° μ •λ¦¬ν–ˆλ˜ ν¬μΈνŠΈλ“€μ„ μ˜μ‹ν•˜λ©° μ‹€μ²œν•  것이닀.

 

πŸ‘‰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‹¨μœ„λ“ , κΈ°λŠ₯ λ‹¨μœ„λ“ , λ―Έμ…˜ λ‹¨μœ„λ“  회고 μŠ΅κ΄€μ„ κΎΈμ€€νžˆ 이어간닀. 

πŸ‘‰ "쒋은 μ½”λ“œ"에 λŒ€ν•œ 고민을 μ‹¬ν™”μ‹œν‚¨λ‹€. 쒋은 μ½”λ“œλž€ 건 정닡이 없기에, μ‹œμ•Όλ₯Ό ν™•μž₯ν•˜κ³  λ‚˜λ§Œμ˜ 관점을 μ™„μ„±ν•΄κ°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, 무언가λ₯Ό κ΅¬ν˜„ν•˜λ©΄ λ°˜λ“œμ‹œ μ—¬λŸ¬ 개의 λ‹€λ₯Έ 접근법과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λ¬Έμ„œ 및 방식듀을 μ°Έκ³ ν•˜λŠ” 것을 μŠ΅κ΄€ν™”ν•  것이닀. 

πŸ‘‰ 자료 ꡬ쑰에 λŒ€ν•œ 정리λ₯Ό λ”μš± 완성도 있게 λ§ˆλ¬΄λ¦¬ν•œλ‹€. 문제 해결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•΄κ²° 과정도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λ§Œ, μ΅œμ†Œν•œμ˜ ν•„μˆ˜μ μΈ 지식을 κ°–μΆ”λŠ” 것도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베이직 κ³Όμ • λ™μ•ˆ μžλ°”μŠ€ν¬λ¦½νŠΈ μžλ£Œκ΅¬μ‘°μ™€ μ•Œκ³ λ¦¬μ¦˜ (https://www.aladin.co.kr/shop/wproduct.aspx?ItemId=69412435&start=pgooglemc) μ„œμ μ„ 읽으며 기초적인 κ°œλ…μ€ 정리할 수 μžˆ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Œ μ„€λͺ…ν•˜κ±°λ‚˜ νŠΉμ •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„€λͺ…ν•  λ•Œ νŠΉμ • 자료 ꡬ쑰의 νŠΉμ§•κ³Ό μž₯단점을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„€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μˆ˜μ€€μ€ μ•„λ‹Œ 것 κ°™λ‹€. 

 

μ±Œλ¦°μ§€ μž…κ³Όμ— λŒ€ν•΄

사싀 이 글을 μž„μ‹œμ €μž₯ν•˜λ©° μ“°λŠ” κΈ°κ°„ 쀑에 합격 메일을 λ°›μ•˜λ‹€ . . . πŸ₯Ί μ„€λ ˆλŠ” 마음으둜 μž‘λ…„μ˜ μ±Œλ¦°μ§€ 후기듀을 ν•œ 번 더 μ‚΄νŽ΄λ΄€λŠ”λ° κ°€μž₯ 기얡에 λ‚¨λŠ” λ¬Έκ΅¬λŠ” "μ•Όμƒμ—μ„œ 살아남기"μ˜€λ‹€. 베이직이 μ˜¨μ‹€ 속 μ •μ›μ΄μ—ˆλ‹€λ©΄, μ±Œλ¦°μ§€λŠ” μ•„λ§ˆμ‘΄ 정도 λ˜μ§€ μ•Šμ„κΉŒ.

 

두렀움도 μžˆμ§€λ§Œ, μ„€λ ˜μ΄ 훨씬 더 크닀. 베이직을 μˆ˜λ£Œν•˜λ©° 느꼈던 μŠ€μŠ€λ‘œμ—κ²Œ μ•„μ‰¬μ› λ˜ 점듀은 μ±Œλ¦°μ§€μ—μ„œ κΌ­ λ³΄μ™„ν•˜λ©° μ°Έμ—¬ν•  것이닀. 1) ν•΄κ²° 전에 ν•„μš”ν•œ 지식듀을 더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κ΅¬μ„±ν•˜κ³  2) λΉ„κ΅λ³΄λ‹€λŠ” λ™λ£Œμ˜ μž₯점을 μŠ€νŽ€μ§€μ²˜λŸΌ ν‘μˆ˜ν•˜κ³  배우며 3) κ³Όμ œμ™€ λ―Έμ…˜ ꡬ쑰 λ•Œλ¬Έμ΄ μ•„λ‹ˆλ”λΌλ„ 슀슀둜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κ°œμ„ μ„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  것이닀. 

 

μ±Œλ¦°μ§€ 수료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κ·Έλƒ₯ μŠˆνΌλ§ˆλ¦¬μ˜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, μŠ€νƒ€λ₯Ό 먹은 무적 μŠˆνΌλ§ˆλ¦¬μ˜€κ°€ 되고 μ‹Άλ‹€.

μ–΄λ””μ„œλ“  살아남을 수 μžˆλŠ” μ•Όμƒμ˜ 무적 슈퍼마리였!

 

[좜처: https://www.nicepng.com/ourpic/u2q8q8i1a9u2t4o0_super-mario-star-power/#google_vignette]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BELATED ARTICLES

more